2007. 1. 16. 22:39

매년 수많은 게임들이 제작되고 뜨고 또 망해간다.

그래서 본인의 안목도 높이고 이참에 한번 트랜드를 한번 읽어보자는 생각으로 마련했다.

바로 2007년 온라인 대박게임 맞추기!!

대상은 지금 현재 오픈베타이거나 클로즈베타중인 게임으로 한하며 상용화한 게임은 제한한다.

그리고 평가 관점은 지극히 개인적인 시점임으로 태클은 사절이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할까?


평가 기준은 그래픽, 흥행성(우리나라기준), 게임성 이렇게 3가지로 각 항목당 5점만점으로 해서 평가를 해보겠다.
 

베스트 3으로 나눠서 3위부터 발표해보도록 한다!


3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던전앤드래곤(http://www.ddo.co.kr/)

서비스상태 : 오픈베타
장르 : MMORPG (TRPG)
공략 유저층 : TRPG매니아 및 18세이상의 하드코어유저

그래픽 : ★★★★☆
게임성 : ★★★★☆
흥행성 : ★★★☆☆
평점 : 3.6

RPG의 원조. TRPG인 D&D가 온라인화해서 나왔다.
게임성은 두말 할 꺼리조차 없는 작품이고 또한 상당히 온라인화에 잘 성공했다고 본다.

그래픽적인면에서 또한 멋지다.
이미 와우를 통해서 양키센스 캐릭터가 익숙해진 지금 D&D의 캐릭터들은 너무 멋있게 보일뿐이다.(하지만 약간의 아쉬움이 있긴하다..)

흥행성또한 상당할 것이다.
그 이유는 TRPG매니아 계층이 우리나라에도 상당히 두껍기 때문이다. 문제는 운영이다.

아무리 게임성이 뛰어나도 운영 잘못하면 온라인게임은 말짱 꽝!!꽝이다!

타겟을 잘잡고 운영만 잘한다면 와우이후로 대박치는 외국게임이 되지않을까 예상해본다.


2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그나로크2(http://www.ragnarok2.co.kr/userzone/index.html)

서비스상태 : 2차 클로즈베타 종료
장르 : MMORPG
공략유저층 : 전반적인 모든 게임 유저층


그래픽 : ★★★★☆
게임성 : ★★★☆☆
흥행성 : ★★★★★
평점 : 4

라그나로크온라인1의 후속작인 라그나로크 온라인2가 나왔다.
전작은 2D캐릭터와 3D배경이었지만 이번엔 FULL 3D 이다. 물론 툰렌더링으로 캐릭터는 2D캐릭터 못지않은 귀여운 캐릭터가 구현되어있다.
한국 게임 라이트 유저와 여성유저 모두 좋아할 전형적인 귀여운  캐릭터를 보유하고있다.

하지만 게임성에서 전작과 전혀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게 더욱 불안감을 가지게한다.
뭣보다 그저 기존의 다른 온라인게임과의 차별점이 전혀 생기지 않는다면 망한다!

그리고 전작의 인기때문에라도 흥행성은 이미 보증된것이고 이점을 얼마나 잘 이용해서 마케팅하고 또한 운영하는것이 관건이 될것이다.

전작은 솔찍히 운영을 쓰래기같이했지만 게임성이 뛰어나서 그나마 흥행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것이 통하지는 않는다. 확실히 정신차리고 운영하길 바란다. 그럼 대박나는건 당연!!



1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풍류공작소(http://p.paran.com/)

서비스상태 : 3차 클로즈베타 종료
장르 : MMORPG
공략유저층 : 전반적인 모든 게임 유저층


그래픽 : ★★★★★
게임성 : ★★★★★
흥행성 : ★★★★☆
평점 : 4.6

싸이닉소프트에서 만든 게임으로 파란에서 서비스한다.이번년도 개발되는 게임중 제일 기대하고있는 작품.
그래픽은 툰렌더링으로 게임화면은 애니메이션의 한장면을 보는듯하다. 그리고 독특한 캐릭터 디자인과 아이템들은 기존의 게임들의 아이템들과 차별화가 된다.

게임성으론
직업은 크게 전투직업/ 채집직업 / 아이템제작직업 이렇게 3종류로 직업이 분류가 되어있고 2가지 문명에 따라 캐릭의 모습과 스킬/아이템등이 다르다.게임상에선 최소한의 아이템만 npc를 통해 판매하고 그 외에 모든 아이템들은 자체 제작해야한다.
유저는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위해 다른 유저들과 어울려야하며 또한 원만한 관계를 형성해야만 보다 빠르게 자신의 분야의 최고수가 될수 있다는것이다.

아니 굳이 자신이 최고가 아니더라도 즐겁게 즐길수 있는 게임!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위의글은 뭔가 굉장히 좋은 측만 고려해서 쓴 것이고 조금 현실적으로 보자면 요즘 단순 노가다 게임에 완전히 익숙해저버린 우리나라 게임유저들이 과연 명확한 대립 구조가 없는 이 게임에 빠져들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이 본인은 먼저 든다.
 
내가 생각하는 이 게임의 흥행성 승부처는
 
기존의 전투의 재미를 넘어선 생산만의 특유의 재미를 유저들에게 얼마나 어필 할 수 있을것인가?

이 부분이다.  이 문제만 해결이 된다면 충분히 대작의 가능성이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자 이렇게 2007년에 대박칠 게임들을 선정해봤다.
3가지 모두 각각 뛰어난 게임성과 아름다운 그래픽을 자랑하고 또한 충분히 대박을 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있다.

하지만 위에서도 몇번 강조하지만 온라인게임은 게임성? 뛰어난 그래픽? 흥행성? 보다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게임의 운영이다!


아무리 잘 만든 게임이더라도 결국은 서비스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로 수익은 달라지게 되어있다.

앞으로 자신이 만든 게임이 성공하려면 이 점을 잘 기억해야 할 것이다.




 

Posted by 이오니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choewh2004 BlogIcon 게임광 2007.01.17 1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저도 어둠의 세계로 들어선거군요...후후...
    흠... 온라인 게임 대박이라...
    대부분의 게임이 유료로 전향하기 때문에...
    (당연한거지만 말입니다...ㅋ)
    무료를 지향하는 저로썬 뭐... 하는 도중 유료되면 그냥 접어버리는... 훗... =_=;; 그래도... 라그라던가 잠깐 해봤는데 재미있기는 하더군요... 가격이 싸다면 한번 고려를...ㅋㅋ

    • 이오니아 2007.01.17 1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저도 무료를 좋아하지만 지금은 생각이 조금 바뀠었어요, 재밌기만 한다면 취미로써 약간의 지출은 해도 된다는 쪽으로 말이죠~ㅋㅋ
      문제는 재밌는 게임이 요즘엔 없다는거죠..-ㅁ-;;